대한말초신경학회

메뉴열기 메뉴닫기

대한말초신경학회 The Korean Society of Peripheral Nervous System

인사말

    학회 소개    인사말
대한말초신경학회 회원 여러분 !

2019년 대한말초신경학회 회장직을 수행하게 되어 영광이며 회원 여러분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대한말초신경학회가 창립된지 10년이 되었습니다. 2008년 12월6일 김동호 초대회장님을 중심으로 박세혁 전임회장님, 창립멤버들이 대한말초신경학회 창립총회와 제1차 학술대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이후로는 매년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하고 2015년에 “The Nerve” 학술지를 발간하였으며 2016년부터는 카데바 워크샵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견고한 학술적인 활동이 대한말초신경학회가 발전할 수 있는 큰 바탕이 되었습니다. 대한말초신경학회는 대학과 개원가가 원활하게 협조하여 적극적으로 학술활동을 함으로써 대한신경외과학회내 분과학회로서의 역할이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대한말초신경학회는 신경외과 전문의, 전공의가 참여하는 학술대회, 심포지움, 워크샵을 개최하여 말초신경질환에 대한 지식과 술기를 공유하고 학문적으로, 임상적으로 학회를 발전시켜야 합니다. 신경외과에서 뇌, 척추가 주된 분야지만 신경외과 의사의 말초신경에 대한 관심과 학술활동 참여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9년 우리학회는 도약기에 들어갔습니다. 지난 10년간 주도적으로 학회의 발전을 이룬 역대 회장님들과 임원진들 그리고 학술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석하신 많은 회원들의 노력의 결과입니다. 10년간의 학술대회 통하여 말초신경해부학, 통증, 포착증후군, 신경종양, 진단법, EMG, 초음파검사, 수술법 등 말초신경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대하여 교육하였습니다. 카데바 워크샵에서 해부실습을 함으로써 해부학적 지식과 기본적인 수술법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각종 학술활동과 연구, 카데바 워크샵을 통하여 임상훈련과 임상사례를 공유함으로써 학회가 한층 더 발전하였으며 다양한 학문적 자료와 임상경험이 축적되었습니다. 신경을 전공하는 신경외과 의사로서 뇌, 척추질환과 함께 말초신경질환에 대해서도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말초신경질환에 새롭게 접근하는 신경외과 의사를 위해 임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뇌, 척추질환과 구분해야 할 말초신경질환”과 “흔히 보는 말초신경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대한 메뉴얼을 제작할 예정입니다. 과학기술 발달로 말초신경질환에 대하여 새로운 검사와 치료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대한말초신경학회는 진료, 연구, 교육 뿐만 아니라 새로운 진단과 치료를 시도할수 있도록 선도적으로 교육프로그램을 준비하겠습니다.

지금은 대한말초신경학회가 말초신경 영역에서 더욱 도약해야 할 시기입니다. 말초신경질환에 관심이 있는 모든 의사가 새로운 회원으로 가입하기 기원하고, 더욱 더 많은 회원이 학회발전에 동참하도록 하겠습니다. 학회가 학문적, 임상적으로 더욱 발전할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들이 많은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를 당부드립니다.



2019년 3월
대한말초신경학회 회장
박 관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