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말초신경학회

메뉴열기 메뉴닫기

대한말초신경학회 The Korean Society of Peripheral Nervous System

인사말

    학회 소개    인사말
존경하는 대한말초신경학회 회원 여러분,

여러모로 부족한 저를 대한말초신경학회 제14대 회장으로 선임해 주신 회원 여러분, 그리고 전임회장님들께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드립니다.

대한말초신경학회는 말초신경수술에 관심이 있으셨던, 존경하는 김동호 교수님 주도하에 2008년 설립되었습니다. 2009년 제1회 학술대회를 시작으로 2022년 1월 23일 제13회 학술대회까지 헌신적인 선임 회장님들과 임원진의 노력으로 신경외과 영영에서 말초신경의 수술과 치료에 대한 교육과 학술 활동이 계속되었습니다. 또한 대학뿐 아니라, 신경외과 개원의 선생님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개원가의 진료영역에도 많은 기여를 하였습니다.

신경외과 영역에서 뇌종양, 뇌혈관, 척추수술, 정위기능 분야의 눈부신 발전에 비하여, 말초신경의 치료는 비교적 최근에 관심을 받고 있는 영역입니다. 심각한 만성통증이 있는 경우에, 척추 협착증과 디스크 탈출증 뿐만 아니라, 말초신경의 포획증후근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인류가 처음 경험하는 컴퓨터를 사용하는 업무 환경과 스마트폰을 모든 사람이 들고 다니는 초연결사회에서 상지 통증의 상당 부분은 상완신경총에서부터 척골신경, 정중신경 같은 말초신경이 관련된 질환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두통의 상당부분이 후두신경을 비롯한 두피에 분포하는 여러 신경의 포획증후군이 관여하고 있습니다. 허리의 통증에 둔피신경, 다리의 감각이상과 방사통에는 좌골신경, 대퇴신경, 외측대퇴피신경, 비골신경 등의 많은 말초신경 포획증후군이 관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말초신경의 감압수술의 효과가 점차 증명되고 있으며 그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말초신경의 종양, 외상으로 인한 마비의 기능적인 수술치료도 획기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영역입니다. 한편으로는 말초신경의 병변을 초음파로 진단하고 주사로 치료하는 Hydrodissection이 비수술적인 치료로 개원가에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말초신경의 질환으로 인한 환자의 고통은 만성적이고 고질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대한말초신경학회는 이러한 말초신경의 수술적인 치료뿐 아니라 비수술적인 치료까지도 관심을 가지고 함께 연구하고 발전시키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은 COVID-19 오미크론 변종의 확산으로 인하여 정상적인 대면활동이 어려운 시기이지만, 말초신경질환의 치료를 위한 정보와 지식을 나누기 위해 노력을 계속 하겠습니다. 매년 진행하던 카데바 워크숍은 계획대로 진행하여 말초신경포획 질환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해부학 강좌와 해부실습을 진행하겠습니다. 또한 전임회장때부터 진행되던 대한말초신경학회 교과서 편찬사업을 완성하여 12월에 출판 기념회를 하고자 합니다. 회원 간의 친목을 도모하기위한 모임에도 신경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제14회 정기학술대회에서는 개원의 세션을 확충하여 말초신경의 수술적인 치료뿐 아니라, 비수술적 치료에 관심이 많은 개원가 선생님들의 많은 참여를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대면과 비대면의 소통을 동시에 진행하는 뉴노멀의 시대에 걸맞은 학회활동을 활발히 하여, 대한말초신경학회가 젊은 신경외과 의사선생님들의 관심과 소통, 교육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제13회 대한말초신경학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많은 정신적유산을 물려주신 손병철 전임회장님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2022년 2월 13일
대한말초신경학회 회장
심 재 현